(주)에스오에스 서울금천지점

알콜/정신문의

홈으로
   

 일반환자이송

 외래환자이송

병원&자택 병원이송

장거리이송 및 해외이송

 

 응급환자이송

 병원에서 병원간 이송

 

 특수환자이송

 정신과환자

알콜중독환자이송

 

 각종행사

 

 장례식장이송 및 운구

우울증

Home > 알콜/정신문의 > 우울증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복잡합니다. 우울증 삽화는 주로 선천적으로 소인을 가진 사람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겪을때 발병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나 형제 자매등 가족이 주요 우울증에 걸렸던 병력이 있으면 이 사람 또한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배 증가하였고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 발병 확률이 대햑 2배 정도 높은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우울증은 다른 정신과적 질환과 마찬가지로 결국엔 뇌내의 화학적 불균형의 표현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뇌의 신경세포들이 방출하는 화학적신호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우울증으로 나타납니다. 항우울제가 이러한 화학물질의 작용을 증대시키거나 차단하여 균형을 되찾아 줄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울증은 사람이라면 10~20%가 한번쯤은 앓게 되는 질병입니다. 다른 질병보다 흔한 만큼 병으로 보지 않는 시각 때문에 제대로된 우울증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려 하지 않기도 합니다. 최근 사회가 복잡해지고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젊은층에서도 우울증 증상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특히 이러한 우울증은 자살의 90%이상의 연관성을 잦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적극적인 관심과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OECD 국자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우리나라는 국민, 국가적 관심을 가지고 치료해야할 질병입니다.

우울장애 종류와 우울장애 증상

사람들은 우울증을 뭉뚱그려서 '우울증 증상'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정신과적으로는 우울증 증상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진단하고 우울증 치료를 시도합니다.
계절성 우울증(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
계절성 정서장애라고도 하는 계절성 우울장애는 이름에서 예상하실 수 있듯 가을, 겨울 또는 비가오는 날 등에 기분이 가라앉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우울증 증상은 추운 기후와 젋은 나이대일 수록 흔히 나타납니다. 이러한 우울증은 조도가 높은 인공 불빛에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증세가 호전 될 수 있으니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주우울증(Major Depression)
인생의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증상이 약 6개월 정도에 걸쳐 꾸준히 나타납니다. 주우울증은 별다른 우울증 치료조치가 없다면 인생에 걸쳐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기분변조(Dysthmia)
주우울증이 강력하고 장기적인 우울증이라면 기분변조는 경미하지만 반복적이며 만성적인 우울증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경미한 우울증세가 보통은 2년에서부터 길게는 그 이상 이어지는 만성적 증상이지요.
기분변조의 경우 만성적인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증상을 겪으면서도 우울증 증상으로 인지하지 못하고 '이것이 나의 본 모습이다'라고 치부하는 경우도 생기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분변조의 최고치에서 주우울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이중 우울증(double Depression)이라고 합니다.
조울증(Bipolar Disorder, MAniac Disorder)
조울증은 조증과 울증의 합성어로서, 기분이 순환적으로 변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우울증이 조울증으로 발전할 때 충동적 행동, 과잉행동, 말이 빨라짐, 극단적으로 적은 수면량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우울장애의 치료

우울증의 치료법은 그 증상의 경중과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우울장애의 정도가 심각하다면 아래와 같은 우울증 치료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약물치료
보통은 2-3주정도 투여하면 효과가 나타나며, 4-6주 정도가 지나면 충분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호전이 되더라도 약 6개월 정도는 꾸준히 투약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는 장기간 사용해도 보통 특별한 위험성은 없으며 중독성도 거의 없습니다.
심리요법 정신치료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켜서 증상을 완화시키고 동시에 재발방지 능력을 기르는것에 초점이 있습니다. 특히 성공적으로 치료가 끝날 경우 전반적인 정신건강이 개선되므로 환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전기경련요법(Electroconvulsive Therapy)
다른 치료에 비해 효과가 아주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는 치료법중 하나입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면 몇일~2주 내로 우울증 치료효과가 나타나며 합병증 발병률도 낮습니다. 자살위험성이 높거나 신경쇠약인 경우, 또는 항우울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 (Repetitive Transcranial Manetic Stimulation, rTMS)
경두개에 자기자극을 주어 대뇌의 신경세포를 흥분시키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정신신경계 질환환자에게 치료법으로 사용되며,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장애 예방 관리법
특히 우울증 진단이 내려졌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우울증은 일정한 수면습관, 규칙적이고 가벼운 운동, 금주와 금연, 성격에 맞는 다양한 취미/사회활동, 하루 10분이상 햇볕에 쬐기 등 간단하고 일반적인 습관 수정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를 1-2컵을 매일 꾸준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이 중추신경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신경과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칼슘이 부족하면 뇌활동이 저하되고 초조우울해지고 사고력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상 우울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시기 불편하시면 본 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상담이나
전화 상담을 이용해보시는 방법도 추천해드립니다.

--